과당이란?
물리화학적특성
대사적특성
응용
벌꿀과결정과당
HOME > 결정과당? > 대사적 특성 > 대사적 특성1
대사적 특성1
대사적 특성2
대사 과정

결정과당은 비교적 느리게 간에서 일차적으로 빠르게 대사된다. 소장의 세포 내로 흡수 되어 간 내로 들어가는 것과 그에 이은 인산화 과정은 인슐린에 무관하다. 이후의 대사는 다양한 대사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당뇨병 환자에 대한 적합성

인슐린 수치와 혈당에 미치는 영향
당 자체로 섭취하든 식사의 일부로 섭취하든, 결정과당의 경우 포도당이나 설탕을 섭취한 경우에 비해 식후 혈당변화가 거의 없어 저혈당 반응이 일어날 위험이 적다. 결정과당은 인슐린 분비에 대해 거의 무시해도 좋을 정도의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환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감미료다.
당지수(GI, Glycemic Index)

식품의 당지수는 탄수화물 함유 식품을 섭취한 후 이들이 혈당 수치에 미치는 즉각적인 효과에 순위를 매긴 것이다. 공정한 비교를 위해, 모든 식품을 순수한 포도당(100) 같은 대조 식품과 비교하였다. 결정과당의 당지수는 19 인데, 이는 상대적으로 당지수가 매우 낮은 것이다.

인체 영양과 탄수화물 섭취를 주제로 한 세계보건기구(WHO)와 식량농업기구(FAO)의 공동 조사 보고서에서는 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관상동맥질환, 당뇨병과 비만 등 가장 흔한 성인병을 예방하려면 산업화된 나라의 국민들은 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토대로 식단을 짤 것을 권하고 있다.

Copyright 2004 FRUIT SUGAR Information Bureau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