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당이란?
물리화학적특성
대사적특성
응용
벌꿀과결정과당
HOME > 결정과당? > 벌꿀과 결정과당
벌꿀의성분과효능
벌꿀의종합적인작용
벌꿀이다른당과다른점
종합영양제로써의벌꿀
벌꿀의 기원

Honey는 ‘golden’을 뜻하는 독일어 'hunaga'에서 기원하였다. 가공 없이도 상하지 않는 유일한 식품인 꿀은 가장 오래되고 널리 알려진 감미료이다.

벌꿀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BC7000년경으로 추정되는 스페인 동굴벽화에서부터 이다. 고대 이집트(BC3200년경) 문자에서는 꿀벌의 모양이 왕권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어 왔고 왕의 피라미드에도 꿀단지를 함께 넣어 벌꿀의 귀중함을 나타내었다.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히포크라테스는 열이 날 때 벌꿀을 권유했다고 기록하고 있어 벌꿀을 의학용으로 사용했음을 말해주고 있다.

기원전 600년경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꿀벌의 상태를 연구하여 그 습성을 이미 기록해 놓았으며, 「일본서기」에 보면 백제의 태자 「풍」에 의하여 일본에 양봉이 전해졌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우리나라에서도 삼국시대에 이미 양봉이 활성화 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벌꿀의 정의

벌꿀(honey; 蜂蜜)이란 꿀벌이 꽃의 밀선(蜜腺; 꿀샘, nectary, honey gland)에서 빨아내어 축적한 감미료로, 빛깔, 향기, 맛, 성분은 벌이나 꽃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수분 17%, 비중 1.41이다. 고형분의 대부분은 당분으로(83%), 거의 같은 양의 결정과당(果糖; fruit sugar, fructose, levulose)과 포도당(grape sugar, glucose)으로 되어 있으며, 수크로오스(sucrose)는 약 2%이다. 이들 당분은 원래 꽃에 있던 수크로오스가 꿀벌의 입에서 나오는 전화 효소의 작용으로 전화당인 과당과 포도당으로 변화된 단당류(單糖類)이기 때문에 흡수가 쉽고 칼로리원(源)으로서 속효성(速效性)이고 영양가가 높다.

우리나라의 식품공전에는 「벌꿀이라 함은 꿀벌들이 꽃꿀을 채집하여 벌집에 저장·숙성한 것을 말한다.」고 정의 되어있다. 벌꿀의 채취원은 수목과 식물들의 화밀에 있으므로 밀원(蜜源)종류에 따라 '아카시아꿀', '유채꿀' '밤꿀' 등으로 구분하는데 이들은 맛과 향미, 외양이 각각 다르다.

벌꿀의 결정

꿀벌의 굳어지는 현상은 꿀의 물리적인 성질이다. 벌꿀은 꽃의 종류에 따라 맛과 향, 색이 다르듯이 전화당으로 구성된 당의조성(결정과당과 포도당)이 밀원(꽃)에 따라 비율이 다르다. 벌꿀을 굳어지게 하는 것은 결정과당보다 포도당이 많을때 일어나는 물리적 현상이다. 결정이 되었다 해서 벌꿀의 품질이 변화된 것은 아니다. 결정은 포도당이 과당보다 많이 함유된 벌꿀일때, 외부온도 15°C 이하가 될때, 화분등의 혼입이 많을 때 주로 생긴다.

벌꿀의 이용

약용, 공업용, 화장품의 원료 및 유아 식품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자료 : 양봉협회(http://www.korapis.or.kr)
인터넷 http://honeybees.wo.to, http://www.beekeeping.co.nz

Copyright 2004 FRUIT SUGAR Information Bureau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