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비만
운동
숙취
요리법
HOME > 건강과 결정과당 > 운동
운동

운동 중에 근육에서 사용되는 주요 에너지원은 포도당과 지방산이다.

포도당은 주로 운동초기에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점차 운동강도와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지방산이 근육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비율이 증가한다. 한편, 지방산은 체내에 저장되어 있던 지방이 분해되어 지방산의 형태로 혈액을 통해 근육으로 운반된다.

이때 포도당과 지방산은 서로 경쟁적인 관계(시소원리)로 근육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즉, 포도당의 에너지화 비율이 높아지면 지방산의 역할은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포도당을 포함한 대부분의 탄수화물(전분, 설탕, 덱스트린, 말토오스)는 포도당을 다량함유하고 있으며 운동중에 유입된 포도당은 α-글리세롤인산으로 전환되며 이는 지방의 분해를 억제하고 오히려 지방합성을 촉진한다.

따라서 운동중에 섭취된 포도당은 지방분해를 억제하여 혈액으로의 지방산의 방출량을 급격히 감소히켜 근육에서의 지방산 이용을 방해하게 된다.
또한 운동에너지 대사가 포도당에 의존할 경우 젖산의 생성.축적되기가 쉬어 운동도중 또는 운동후의 근육의 피로도를 증가시킨다.

결과적으로 다른 당류를 섭취했을 때보다 과당의 섭취를 통하여 운동시의 지방을 보다 효과적으로 분해시킬 수 있게 된다.

< 참고문헌 >
한일 운동영양학 공동심포지움자료 1997
이수천, 현송자, 임기원, 스포츠영양식사학, 1992

Copyright 2004 FRUIT SUGAR Information Bureau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