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ycemic Index
Glycemic Load
Insulin Index
Satiaty Index
Low GI 19
HOME > G.I & 결정과당 > Glycemic Load
Glycemic Load (당부하지수)

당부하지수(GL)은 당지수를 고려하여 탄수화물 소비 영향을 평가하는 비교적 새로운 개념으로 당지수만 가지고 비교하는 것보다는 더 충분한 설명이 된다. 당지수는 단지 특정 탄수화물이 얼마나 빨리 당이 되는가를 알려주는 수치로 얼만큼의 탄수화물이 특정음식의 1인 분량에 해당하는지를 알려주지는 않는다. 따라서 음식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개념을 모두 이해해야 한다.

이 때문에 당부하지수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예를 들면 수박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은 당지수가 높다. 그러나 그 양이 많지 않으므로 당부하지수는 상대적으로 낮다. 당부하지수가 20 이상이면 높고 11~19 이상이면 보통 10 이하이면 낮다고 한다. 당부하지수가 낮은 음식은 거의 당지수도 낮다. 중간이나 높은 당부하지수의 음식은 당지수의 수치가 고루 분포한다.

당지수는 포도당지수(포도당을 100으로 함)에 근거하였다. 반대로 당부하지수는 사용가능한 탄수화물(ex. 탄수화물 - 식이섬유)의 양을 그람단위로 하여 100을 나누고 당지수로 곱한 수치이다.

수박을 예로 당부하지수를 계산해보면 당지수는 좀 높은 72 이고, University of Sydney의 Human Nurition Unit 에서 계산한 바에 의하면 1인분에 해당하는 120 그람에는 6그람의 유용한 탄수화물이 있다. 따라서 당부하지수는 꽤 낮은 72/100 * 6=4.32, 반올림하여 4이다.

Copyright 2004 FRUIT SUGAR Information Bureau . All rights reserved.